서로재

소개건립과정전통찻집 ‘서로’

서로재

공간소개

서로재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를 정년퇴직한 나 성숙 교수가 한국 전통을 위하여 활동하는 곳이다.

현대계동사옥에서 중앙고로 향하는 계동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ㄷ자 모양의 팔작지붕 안채와 맞배지붕 구조의 바깥채로 구성되어 있다. 대들보는 백두산에서 온 목재로 되어 있고 서까래는 옻칠을 하였으며 바닥에 진주패 자개를 붙였다.

벽면과 기둥을 나 성숙 교수의 옻칠 작품으로 인테리어 마감하여 한옥과 옻칠의 멋스러운 조화와 응용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전 한옥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하던 7개의 방을 수리하여 옻칠과 황칠 작업하는 공방으로 옻칠 건조실과 작업공간이 있고 일반인들에게 옻칠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위하여 옻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안방과 마루, 건넌방에서는 각종 전통 관련 이론 강의와 외국인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혼수함과 소반 등을 판매하고 원주산 옻칠로 제작한 컵, 쟁반, 접시 등의 옻칠 제품을 진열 및 판매한다.

입구 카페에서는 문화인을 위한 쉼터로 여러 가지 모임과 담소의 장소로 활용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서로재는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6길 32-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 Learning: 한국문화 이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더욱 한류문화의 중심인 한국에서 한국문화를 올바르게 이해 하고 고찰하는 수업이다.
우리 전통을 배우고 익힘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하며 습득한 전통을 실생활에 접목시킴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한다.

2. Enjoying: 한국문화의 체험

각 분야 최고의 한국문화 전문가들을 봉산재에 직접 초빙하여 함께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이와 연계하여 한국문화가 펼쳐지는 현장에서 전문적인 해설을 제공하여 체험효과 를 극대화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3. Training: 문화예술의 체험

한국전통에 대한 체험을 통하여 경험과 지식을 터득한다.
옻칠의 제작과정과 나전 붙이기, 금박 입히기 등을 체험하며 생활문화에 접목시킨다.
아직 일반에게 알려지지 않은 황칠의 이론과 실습으로 우리 선조들의 칠 문화를 학습한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한국전통으로 확대한다.

4. 財-Tech: 문화예술의 재테크

미술시장의 활성화와 미술품 수집의 기본 소양과, 실제 구입에 적용 가능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한다.
또한 골동품 수집을 위한 문화유산에 대한 안목과 파생되는 문제, 문화재 보호법등 강의한다.

5. Field Trip: 현장 답사

이론 강의와 연계하여 역사와 민속등과 관련된 현장을 직접 답사한다.
이러한 현장 답 사를 통하여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며 정보와 인프라 구축으로 문화경 쟁력을 배양한다.

  • 板 : 曉泉 李 光雨씀.
  • 설계 : HRC : 방4, 전시실, 부엌, 화장실, 화단, 후원
  • 건축방법 : 팔작지붕 오량식, 맞배지붕 삼량식, 우물마루, 황토 마감, 콩칠 장판
  • 건축장인 : (대목-김길성), (목수-오기상, 고흥태, 김형식, 정차서), (미장-김성남, 이경북), (와공-박문복, 조경식)